글로벌 icon-chevron-right 서울 icon-chevron-right 서울에서 손꼽히는 김치찌개 집

Heads up! We’re working hard to be accurate – but these are unusual times, so please always check before heading out.

kimchimain

서울에서 손꼽히는 김치찌개 집

쌀쌀해지는 날씨에 더욱 생각나는 김치찌개 맛집 6.

에디터 - 이동미
Advertising

"뭐 해놓을까?" 해외 여행이나 출장에서 돌아올 때즘, 엄마는 항상 문자로 뭐 먹고 싶은지를 물어보셨다. 그러면 대답은 항상 똑같다. "돼지고기 들어간 김치찌개". 돼지고기 팍팍 들어가고 시큼한 김치 맛이 진국으로 우러난 김치찌개는 그동안 한식 못먹어서 울렁울렁해진 속을 단번에 풀어준다. 이젠 집이야, 하며 그동안 가출했던 마음도 되찾아준다. 김찌지개는 한국인들의 가장 대표적인 소울푸드다. 서울에서 가장 맛있는 김치찌개집으로 소문난 집들을 모았다. 누구나 입을 모아 인정하는 맛집이다. 요즘처럼 쌀쌀한 날엔 더 가고 싶은 최고의 김치찌개 집.

한옥집

Restaurants 서대문구

서대문역 2번 출구에서 독립문 방향 골목 안으로 5분 정도 걸으면 찾을 수 있는 한옥집. 이곳은 이름 그대로 오래된 한옥집에서 14년째 운영되고 있다. 안으로 들어가면 중앙의 오픈된 공간에서 반찬을 만들어내는 분주한 손길이 먼저 눈에 들어온다. 장 선 날의 전통시장을 닮은 풍경이다. 그 주위로는 여러 개의 방이 끝없이 이어진 듯한 구조로 손님을 맞는다.
이 식당의 대표메뉴인 김치찌개는 냄비 안에 준비된 찌개를 테이블에서 끓이는 방식이다. 한옥집 김치찌개의 국물은 자작한 편이며, 사골 육수의 맛이 진하고, 매운 맛, 신맛, 단맛의 조화가 만족스럽다. 부드러운 돼지고기도 여러 점 들어있으며, 육수는 원할 때마다 무료로 추가할 수 있다. 라면사리도 함께 제공된다. 이 집이 유명한 또 한가지 이유는 김치찜이다. 적당히 익은 묵은지는 깊은 맛을 내면서도 아삭한 식감을 잃지 않았다. 삶은 돼지고기 세 덩어리가 함께 나오는데, 비계를 거의 찾아볼 수 없고 야들야들한 식감이 좋아 다 먹고 나면 아쉬울 정도다(에디터와 같이 느끼는 사람이 많았는지 4000원에 찜고기 추가가 가능한 점이 눈에 띄인다). 묵은지를 먹기 좋게 자른 후 고기 한 점에 감싸 한입에 넣으면 느껴지는 자극적이지 않은 감칠맛에 씹고 있는 중에도 침이 고인다.
사실, 에디터는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도전하고자 찌개국물과 묵은지만 맛 볼 생각이었다. 그러나 그건, 이 집에서 짓는 밥이 그 자체로 기억에 남을 만한 수준의 맛이라는 것을 몰랐던 때의 다짐일 뿐이다. 한눈에 봐도 깨끗하고 윤기 있는 흰 쌀밥은 고슬고슬하게 지어져 밥알이 살아 있다. 찌개와 함께 먹어도 질퍽하게 느껴지지 않는 이유다. 게다가 무한정으로 제공된다.
한옥집에서는 입소문을 통해 이곳을 찾은 일본 관광객도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그러한 이유로 서비스가 엉망이 아닐까 하는 걱정은 내려놓아도 된다. 밥과 육수, 반찬 추가는 기본이고, 계산 후에는 직접 끓인 생강차를 권하는 주인의 인심이 화기애애한 곳이다.

Advertising

광화문집

Restaurants 종로구

정말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기 위하여 먼 곳까지 찾아가본 적이 있는가?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으려고 예를 들어 청담동에서 서소문까지 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김치찌개나 된장찌개는 아무리 맛있어도 솔직히 대부분은 가까운 동네에서 먹게 된다. 수고스럽게 찾아가 챙겨먹는 음식의 선착순에서 순위권에는 못 든다는 얘기다. 그만큼 일상적인 음식이고, 맛도 왠만하면 어느 집이나 보통은 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장 근처에 김치찌개 맛집이 있거나, 미팅이 있어서 그 동네를 가게 된다면 그때는 얘기가 달라진다. 어떻게든 맛집 줄에 동참하게 된다. 여기까지 왔는데, 안 먹고 가면 섭섭하지 하는 심정이 되어서. 그런 의미로 세종문화회관 뒤쪽의 좁은 골목 안에 있는 광화문집도 내게는 근처에 가게 되면 찾는 맛집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서울에서 김치찌개집 하면 절대 빠지지 않는 집이다. 얼마 전 < 수요미식회 >에서는 서울의 3대 김치찌개집으로도 꼽혔다.  

현대정육식당

Restaurants 강남구

강남에서 손꼽히는 김치찌개집이다. 간판에도 아예 김치찌개 전문점이라 밝혀놨다. 처음에는 정육점으로 시작했지만, 1995년부터 현대정육식당으로 이름을 바꾸고 삼겹살과 목살, 김치찌개 등을 주요 메뉴로 낸다. 김치찌개가 맛있으려면 익은 김치와 돼지고기가 가장 중요한데, 이 집은 두툼하게 썰어넣는 돼지고기 생목살과 묵은지의 맛이 잘 어울린다. 멸치와 새우젓 등 젓갈을 많이 써서 만드는 묵은지도 감칠맛이 좋다. 주문이 들어올 때마다 끓이는 것이 아니라, 한솥 끓여놨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뚝배기에 덜어 담고 다시 끓여낸다. 24시간 영업하는 곳이라, 새벽까지 김치찌개에 소주 마시는 손님들이 많다. 개인적으로도 이곳은 2차 장소로 많이 찾던 곳. 요즘 같은 초겨울에 먹으면 더 달달한 김치찌개집이다. 

추천작

    추천작

      Advert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