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집

Restaurants 종로구
1 좋아요
저장하세요
강화문집a
1/3
강화문집b
2/3
강화문집c
3/3

정말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기 위하여 먼 곳까지 찾아가본 적이 있는가? 맛있는 김치찌개를 먹으려고 예를 들어 청담동에서 서소문까지 가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김치찌개나 된장찌개는 아무리 맛있어도 솔직히 대부분은 가까운 동네에서 먹게 된다. 수고스럽게 찾아가 일부러 챙겨먹는 음식의 선착순에서 순위권에는 못 든다는 얘기다. 그만큼 일상적인 음식이고, 맛도 왠만하면 어느 집이나 보통은 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장 근처에 김치찌개 맛집이 있거나, 미팅이 있어서 그 동네를 가게 된다면 그때는 얘기가 달라진다. 어떻게든 맛집 줄에 동참하게 된다. 여기까지 왔는데, 안 먹고 가면 섭섭하지 하는 심정이 되어서.

그런 의미로 세종문화회관 뒤쪽의 좁은 골목 안에 있는 광화문집도 내게는 근처에 가게 되면 찾는 맛집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서울에서 김치찌개집 하면 절대 빠지지 않는 집이다. 얼마 전 <수요 미식회>에서는 서울의 3대 김치찌개집으로도 꼽혔다.

협소하고 허름한 실내는 30년을 넘긴 집답게 오래됐다. 자리에 앉으면 미리 한번 끓여놓은 김치찌개를 테이블 자리에서 다시 끓여먹는다. 오래 끓일수록 김치의 신맛이 강해지는데, 그래도 전반적으로 신맛이 강하진 않은 김치찌개다. 장호왕곱창에 비하면 훨씬 덜 시다. 신 김치찌개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 필자에게는 개인적으로 입맛에 잘 맞는다. 돼지목살과 두부가 들어간 김치찌개는 진하지 않고 적당히 칼칼하게 맛있다. 파와 계란으로 만든 계란말이도 이곳의 필수 주문 메뉴. 속이 촘촘하지 않고 듬성듬성한 이 집의 계란말이는 어렸을 때 엄마가 만들어주던 맛을 생각나게 한다. 거의 간을 하지 않아 찍어먹는 간장을 따로 준다. 하지만 바로바로 만들어주는 계란말이는 그냥 먹어도 맛있다. 

글 이동미

게시됨

장소 이름 광화문집
연락처
주소 새문안로5길 12
종로구
서울

교통 광화문역 (5호선) 8번 출구
가격 김치찌개 7000원, 계란말이 5000원

You may be interested in:

LiveReviews|0
1 person liste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