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s up! We’re working hard to be accurate – but these are unusual times, so please always check before heading out.
Time Out Seoul blog
지금 서울에서 주목해야 할 소식과 이야깃거리.
시티스토리: 서혜민
Photo: Seo Hye-min 서혜민 (방이동, 예비신부) 결혼 날짜는 언제인가?6월 4일 토요일 판교 엔씨소프트 사옥에서 한다. 회사 사옥이라고 해서 처음에는 별로 안 좋게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예쁘다. 사옥에서 하면 결혼 비용이 많이 절감되는지 궁금하다.많이 절감된다. 우선 홀 대여료를 아낄 수 있다. 일반 웨딩홀은 홀 대여료를 기본 300만원씩 받는다. 내가 결혼식을 올릴 시기가 결혼 성수기여서 오후 12시나 1시에 하게 되면 보증 인원이 400명 이상 되지 않을 시에는 대여가 안 된다고 한다. 그런데 사옥은 홀 대여도 무료고 음식도 저렴하다. 직장 다니면서 결혼 준비를 하는데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친구들이 거의 다 결혼을 해 들은 이야기가 많았다. 스튜디오는 너무 형식적이고 나중에 사진 보면 촌스럽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서 나는 스튜디오 촬영은 안 하겠다, 생각했다. 그래서 스튜디오를 제외하고 ‘드메(드레스와 메이크업)’만 했는데, 셀프 웨딩 촬영이다 보니 신경 써야 될 게 많더라. 사진작가도 섭외해야 하고 그날 입을 드레스도 골라야 하고 메이크업도 내가 알아서 해야 한다. 처음에는 남들이 했으니까 나도 할 수있겠지 생각했는데. 직장을 다니면서 이것저것 신경 쓰고 싶지 않다면 그냥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를 추천하고 싶다. 웨딩 촬영을 제주도에서 했다던데.사실 신랑이랑 제주도에 한 번도 못 갔다. 해외는 가봤는데 제주도에 간 적은 없더라. ‘제주도는 언제든 갈 수 있잖아’ 하는 생각으로 휴가 계획을 세우다 보니 그랬던 것 같다. 그래서 셀프 웨딩 촬영을 서울 근교에서 할 수도 있었지만, 제주도 여행도 하고 사진도 찍을 겸 제주도에 갔다. 너무 좋았다. 도착하니 우리 말고도 바닷가에서 드레스를 입고 촬영하는 사람이 많더라. 결혼 후 신혼집을 수원에 꾸린다고 들었다.나는 직장이 경기도 과천이고 남편은 판교다. 출퇴근이 편한 둘의 중간지점을 찾다 보니 수원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그리고 서울은 솔직히 집값이 너무 비싸다. 서울이 아닌 수원이라면 아예 집을 살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서 서울 대신 주거지를 수원으로 잡자고 이야기했다. 바쁜 와중에 결혼에 대한 설렘은?결혼을 앞둔 사람들은 다 똑같은 기분일 거다. 복잡미묘한 감정이 하루에도 수십 번 든다. 함께 살면 좋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다가 갑자기 회사일이 터지면 짜증도 나다가 또 함께 장보고 요리할 생각을 하면 행복하고 그렇다.
THINGS WE THINK THIS MONTH: 당신은 누구와 저녁을 먹는가?
우리 가족의 ‘2016년 새해 위시 리스트’ 중 첫 번째는 ‘금요일은 가족과 함께 저녁 먹기’다. 작년부터 꾸준히 지켜오고 있는 주중 가족 행사이기도 하다. 아빠를 제외한 나머지 가족들은 늘 같이 저녁을 먹었다. 아빠는 야근에 회식에 일주일에 하루도 가족과 저녁 식사를 하지 못할 때가 많았다. 그러다 2년 전, 뉴스를 보다가 문화 충격을 받았다. NBC뉴스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일주일에 최소한 5번은 가족과 함께 저녁 식사를 한다고 답한 미국인의 비율(58%) 이 15년 전의 조사 결과(60%)와 별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미국 사람들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저녁 약속을 잡지 않는데 부득이하게 저녁 식사를 청해야 할 경우엔 ‘가족들과의 시간을 빼앗아도 괜찮은지 아내에게 물어봤는가?” 라고 묻는다는 대목이 몹시 부러웠다. 심지어 오바마 대통령도 일주일에 5번은 가족과 식사한다는 뉴스를 봤다. 그는 항상 6시 반을 가족과의 저녁 식사 시간으로 정해놓고 이 규칙을 엄격하게 지킨다고 했다. ‘대통령으로서 공무가 바쁘니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놓칠 수 있지만 그 이상은 절대 안 된다’는 게 그의 원칙이라고 했다. 당장 남편에게 전화를 걸었다. “아니, 미국 대통령도 가족과 저녁을 먹는다는데 당신은 왜 어려운 거냐?” 남편은 답했다. “내가 미국 출장을 자주 다녀봐서 아는데, 미국과 우리는 달라. 미국은 야근 수당이 비싸서 야근을 못하게 하는 분위기야. 그래서 업무 관련 약속도 대부분 점심에 잡는 편이고. 게다가 회사와 집 사이에 마땅히 갈 만한 식당도 없더라고. 하지만 사람과의 관계가 업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우리는 저녁 약속이 그만큼 중요해. 이해해주라. 대신 매주 금요일 저녁은 온전히 가족과 함께 보내도록 할게.” 일주일에 겨우 한 번, 주말 이틀을 포함하면 우리 가족이 함께 저녁 식사를 하는 횟수는 세 번이다. 다른 가족들은 어떤가 궁금했다. 어느 취업포털 사이트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남성 직장인의 66%가 일주일에 2번 정도 가족과 저녁 식사를 한다고 했다. 가족과 저녁 식사를 할 수 없는 이유로는 응답자의 57% 이상이 야근과 회식 때문이었다. 작년 이케아(IKEA)에서 한국, 중국, 영국, 프랑스, 스웨덴 등 12개국, 3만 명의 부모와 자녀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의 부모와 자녀가 실제로 함께하는 시간은 주중 하루 평균 1.5시간 정도로 가장 짧았다. 더군다나 그 시간의 대부분을 TV 시청으로 보내고 있었다.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서 일주일에 세 번은 저녁에 학원을 간다. 결국 평일 대부분은 유치원에 다니는 둘째와 둘이서 저녁을 먹는다. 유일하게 가족이 다 모이는 금요일 저녁은 우리에게 특별할 수밖에 없다. 특별한 저녁식사를 위해 전략도 짰다. 첫째, 이날은 스테이크를 굽는 등 특별한 메뉴를 먹는다. 둘째, TV를 끈다. 평소 저녁 먹을 때도 무심코 TV를 튼 우리는 TV 대신 서로의 하루 일과나 고 민에 귀를 기울이기로 했다. 셋째, 티타임을 갖는다. 다음 주부터는 차를 마시며 서로에게 책을
CGV 좌석 차등제
영화를 보러 CGV를 자주 가는 편이다. 하지만 최근엔 갈 때마다 기분이 나쁘다. 지난 3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좌석 차등제 때문이다. 이미 논란이 됐고 계속 진행 중인 문제이기도 하다. 좌석 위치와 시간대에 따라 요금을 다르게 만들어놨는데, 문제는 가장 저렴한 이코노미 존과 스탠더드 존보다 제일 비싼 프라임 존 영역이 많아져, 실질적으로는 요금이 인상된 것임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바뀐 좌석 차등제로 하면 주말 기준, 앞쪽 좌석인 이코노미 존은 이전보다 1000원이 싼 9000원, 스탠더드 존은 기존대로 1만원, 뒤쪽 프라임 존은 1만1000원을 받는다. 에디터가 찾은 CGV 용산 아이맥스관의 경우 이코노미는 65석, 스탠더드 174석, 프라임이 150석이다. 좌석수로만 봐도 스탠더드와 프라임 존이 별 차이가 없다. 1000원 할인이 되는 좌석은 1000원 비싼 좌석에 비해 절반도 못 미친다. 게다가 이코노미나 스탠더드석은 빨리 매진되므로 비싼 프라임석을 살 수밖에 없는 확률도 높아졌다. 프라임석이라고 해서 서비스가 더 좋아진 것도 없고. 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가 1주일간 서울시내 CGV 상영관 5곳의 좌석별 예약 상황을 조사했더니 이코노미석은 800명대, 프라임석은 1만500명에 달했다. 예매율도 싼 좌석은 평일 1%, 주말 20%인 데 비해 비싼 좌석은 평일 20%, 주말 60%에 달했다. 극장은 1주일간 900만원이 넘는 수익을 올렸고, 좌석당 평균 400원 이상의 인상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감시센터의 결과다. CGV측이 실질적으로 100~200원 정도 인상된 것이라 밝힌 것에 비해 배가 넘는 가격이다. 좌석 차등제는 또 다른 문제도 낳고 있다. 영화가 시작하면 이코노미석에 앉아 있던 관람객들이 프라임석으로 이동하는 ‘메뚜기족’ 이 많아진 것이다. 일부 관람객은 프라임석과 이코노미석을 함께 예매했다가 영화 시작 직전에 프라임석을 취소하고 자리가 비어 있을 확률이 큰 그 자리로 옮겨 앉기도 한다. 하지만 누가 이들을 비난할 수 있을까. 우리는 다 같은 메뚜기족 심정인 것을. 좌석차등제는 요금 인상의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 관람객들은 좌석 차등제 사이에서 ‘호갱님’이 되었다. ‘선택의 폭이 넓어져 합리적’이라는 CGV 측의 입장과 달리, 시간을 자유롭게 낼 수 없는 회사원들은 넓어진 선택의 폭을 느낄 수 없고, 비싼 좌석을 사야 하는 선택을 강요당하고 있다. 바로 그게 화가 나는 점이다.
57세의 나이로 사망한 팝의 전설 프린스
팝의 전설 프린스가 사망했다고 TMZ와 Associated Press에서 확증했다. 풀 네임 프린스 로저스 넬슨(Prince Rogers Nelson)은 미니애폴리스 자택에서 사망했다. 프린스의 죽음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말 프린스 비행기가 그의 감기 증상 때문에 긴급 착륙을 했다고 보도했다. 프린스는 39개의 앨범을 남기고 떠난 팝의 거장이다. 4월 14일 목요일 그는 애틀랜타 폭스 극장(Fox Theatre)에서 마지막 콘서트를 펼쳤다. 아래는 당시 영상이다. 글 Andrew Frisicano ([타임아웃 뉴욕])
시티스토리: AK Salling
AK Salling (해외입양인, 창천동 맷 오 흐께 대표) 본인 소개를 해달라. 한 살 반이었을 때 입양되어 1974년 덴마크로 갔고, 그곳의 작은 시골 마을에서 자랐다. 집에는 세 자매가 있었는데, 나만 입양아였다. 2013년 여름에 한국으로 이사를 온 후, 첫 해에는 입양인 NGO 에서 해외 입양인들이 비자를 신청하거나 이중 국적을 취득하는 일을 도왔다. 2014말부터는 재단법인 중앙입양원(KAS)에서 파트 타임으로 자원봉사를 해오고 있으며, 맷 오 흐께를 운영 중이다. 맷 오 흐께는 어떤 곳인가?일년 전에 쿠킹 앤 베이커리 스튜디오 (madoghygge.com)를 열어 사람들에게 덴마크식 빵과 케이크, 음식을 굽고 요리하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내스타일은 굉장히 편하면서도 느긋한데, 덴마크 사람들이 보통 격식을 많이 차리지 않기 때문이다. 해외 입양인들이 겉모습은 한국인처럼 보이지만, 성장하면서 겪어온 문화가 우리의 가치관과 사고방식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한국의 방식과는 다르다는 사실을 한국인들이 이해하는 일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해외 입양인으로서 서울에서 자신의 가게를 운영하는 일은 한국 사회와 입양인 커뮤니티에 어떤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가?한국인들이 해외 입양인들도 독립적인 성인이며 이곳에서 자신의 생활을 꾸려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길 바란다. 나는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지도 못하고, 한국인들이 내 나이의 여성들에게 갖는 인식의 틀 안에도 맞지 않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사실 중 어떤 것도 장애로 느껴지지 않을뿐더러, 내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내 자신으로 존재한다. 해외 입양인 공동체에서는 이렇게 독립하는 것이 가능하고, 노력한다면 스스로의 지위를 높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길 희망한다. 사회에서 자신들이 설 자리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한국인 해외 입양인들과 서울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 교포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존중하는 태도로, 이곳에서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나가다 보면 자신을 위한 자리가 생길 것이다. 자신을 막아서는 한계의 대부분은 스스로가 만들어낸 것이라 생각한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지금 투쟁 중
부산국제영화제로 SNS가 시끄럽다. 그런데 조금 더 시끄러워졌으면 좋겠다. 2014년 9월 부산시는 세월호 참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 철회를 요구했다. 이에 부산국제영화제는 상영을 강행했고, 그로 인해 현재까지 부산시의 외압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이용관 집행위원장의 사퇴 권고와 부산국제영화제의 국고 지원금 삭감에 이어, 급기야 지난해 12월 11일 협찬금 사용 문제로 부산시는 검찰에 이용관 집행위원장 등 영화제 관계자를 고발했다. 지난 20년 동안 부산국제영화제는 비약적인 발전을 했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상황은 과거로의 퇴행이다. 영화제는 저마다의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한 영화를 상영하고 자유롭게 담론하는 장이 아닌가. 국내 영화인은 물론 칸, 베를린, 베니스, 로테르담 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등 해외 영화인들도 이번 사태에 우려를 표한다. 표현의 자유와 영화제의 독립성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켜져야 한다. 부산국제영화제, 그 어느 때보다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때다.
넌 누구냐? 한국의 밀레니얼
밀레니얼(millennials)은 1980년대 초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말한다.디지털 환경에 능숙하고 지역사회와 정치에 관심이 많으며, 전 세대보다 훨씬 개방적인 사고를 가진 밀레니얼들. 앞으로 사회의 주역이 되는 한국 밀레니얼 세대는 무엇이 다른가.
4월은 푸르니까
4월에 있는 식목일과 지구의 날을 기념하며, 그동안 퍼주기만 한 지구에게 다시 돌려주는 일을 잊지 말자. 서울의 친환경적인 공간 4곳. 1. 시청 수직정원 2013년에 완공된 시청 수직정원은 면적이 1516㎡에 달하는 세계 최대 수직정원으로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렸다. 시청 7층까지 뻗어 올라간 이 정원에는 6만5000본의 식물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스킨답서스, 푸미라, 아글레오네마, 레몬 라임 등 14종의 식물이 시청 내부를 푸르게 둘러싸고 있다. 이 벽면을 쳐다보는 것만으로도 뭔가 싱그럽고 상쾌해지는 기분이다. 이 수직정원은 실내의 메탄올 농도를 55% 감소시키고 여름에는 실내 온도를 최대 3℃까지 내려준다. 중구 세종대로 110 서울특별시청, 02-120 , 월 – 금 9:00 – 18:00, 토요일 9:00 – 13:00 2. 푸른수목원 서울 안에 무려 3만 평이 넘는 수목원이 있다. 2013년 구로에 문을 연 푸른수목원이다. 기존에 있던 저수지를 그대로 살렸고 2000여 종의 자연생태 식물을 만날 수 있다. 20가지가 넘는 다양한 테마로 이루어져 있고 야외 학습장과 작은 도서관도 있다. 수목원을 들어서면 내음두루라는 향기원에서 각종 허브 향이 공기를 채우고 달록뜰이라는 장미원에서 69종의 장미가 시각을 자극한다. 남새마당이라는 식용식물원의 꽃이 아무리 맛있어 보여도 먹지 말고 지구에 양보하자. 구로구 연동로 240, 02-2686-3200, 05:00 – 22:00(연중무휴), 무료 3. 녹색장난감 도서관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출발한 장난감 도서관 운동은 1982년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여전히 늘어나고 있다. 장난감 도서관은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과 장난감을 제공해준다. 매번 새로운 장난감을 사고 집에 쌓아놓는 것보다 책처럼 빌렸다가 다시 반납하는 콘셉트이다. 또 사용하지 않는 장난감을 기부할 수 있고, 고장 난 장난감을 수리할 수도 있다. 환경 보호도 하고 아이에게 나눔과 재활용의 중요성도 보여주는 공간이다. seoultoy.or.kr, 중구 을지로 1가 을지로입구역 내 녹색장난감 도서관, 02-753- 0222, 화 – 금 10:00-19:30, 토 10:00-15:30, 연회비 1만원. 4. 우프코리아 한옥 게스트하우스 영국에서 시작된 ‘우프’는 자원봉사자와 유기농가를 연결해주며 유기농 제품과 지속 가능한 농사법에 대한 인식을 넓힌다. 우프 코리아에서 문을 연 이 게스트하우스는 작은 한옥에서 친환경, 유기농 제품만 사용한다. 빵은 매일 국내산 밀과 소금, 설탕으로 만들고, 친환경 샴푸와 비누, 세제도 제공한다. 한옥 마당의 작은 텃밭에서 직접 키운 야채로 요리를 할 수도 있다. 우프코리아에 지원해 도시를 떠나 밭으로 가자. wwoofkoreaguesthouse.com, 종로구 계동길 52-11, 070- 8288-1289, 개나리방 10만원, 산수유방 9만원(모두 2인 기준)
시티스토리 : 김상우
상수동김상우(상수동 이리카페 대표) 이리카페는 홍대에서 어떤 공간인가?2004년에 시작한 이곳은 마포구의 ‘문화살롱’ 같은 역할을 해온 곳이다. 동네의 평상처럼 서로 상관할 줄 알고, 예술을 교감하며 서로 스킨십을 하는 공간이라 할 수 있다. 건물주와 문제로 서교동에서 상수동으로 이전한 걸로 안다. 그리고 현재 또 비슷한 문제에 처했다던데. 2009년 서교동에서 5년 임대차 보호법이 만료됨과 동시에 건물주로부터 퇴거명령을 받아 이곳으로 넘어왔다. 이곳에서 7년을 보냈는데, 최근 새 건물주가 꽤 비싼 값에 이 건물을 매매했다고 들었다. 세입자 입장에서는 새 건물주가 궁금할 수밖에 없는데, 이전 건물주는 전혀 말을 해주지 않았다. 계약 만료 시점인 8월 이후에 알게 되겠지만 한번 쫓겨난 전적이 있다 보니 불안한 마음을 감출 수 없다. 건물주가 바뀌기 전에도 높은 월세 때문에 힘들었고. 싸이와 분쟁 중인 테이크아웃 드로잉도 그렇고, 요즘 이런 사례가 많아졌다. 젠트리피케이션과 공동화 현상은 아주 당연하고 어쩔 수 없는 현상이다. 문제는 10년 이상 걸린 이런 흐름이 여기 상수동만 해도 5년도 안 돼 일어난다는 사실이다. 부동산을 활성화하는 건 좋다. 다만 피땀 흘려 노력하는 영세업자들이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업자에게 밀리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일종의 과욕에서 비롯되는 상황이 아닌가 싶다. 이리카페 같은 오래된 문화 공간이 무너진다면 많은 예술가와 젊은이들에게 패배감을 줄 것이다. 문화 없이 자본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이리카페를 지키는 것이 우선이겠다. 어떻게 대응할 예정인가?이곳을 만든 사람은 내가 아니라 12년간 함께한 손님들이다. 그런 이유로 얼마 전엔 이곳에 애착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이 문제를 놓고 이야기하는 시간도 가졌다. 사람이 위주인 곳. 또한 예술가들의 작업장이자 쉼터인 곳. 빈 벽 하나하나 우리와 많이 닮아 있는 이곳을 위해 역시 ‘이리카페답게’, 싸움도 축제처럼 할 것이다.
타임아웃의 새로운 브랜드 아이덴티티 출범!
타임아웃 그룹은 새로운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출범하고, 모든 디지털과 미디어 채널에 적용 중이다. 새로운 아이덴티티는 타임아웃의 글로벌 디지털과 모바일 채널, 도시별 로고, 잡지를 포함한 모든 인쇄물에 쓰일 새로운 마스트 헤드, 모든 웹 및 소셜 채널, 광고와 라이브 이벤트에 모두 적용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 아담앤이브DDB(Adam&EveDDB)와 함께 개선된 타임아웃 아이덴티티는 디지털, 소셜, 프린트 채널을 유연하게 융합할 수 있도록 더 단순화했다. 부제로 붙는 의 포함은 이 전략을 보여준다. 타임아웃을 통해 도시의 최고와 새로운 것을 발견할 뿐만 아니라 레스토랑, 공연 전시 티켓, 할인티켓을 예약하고 사용자들이 리뷰를 하면서 경험을 공유하는 것이다. 소제목 로고는 모든 타임아웃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된다. 이 변화는 타임아웃 브랜드가 콘텐츠 출판사에서 상업적 플랫폼으로 진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타임아웃 글로벌의 최고 마케팅 경영자인 사라 바틀릿(Sarah Bartlett)과 아담&이브DDB가 협력해 완성했다. "타임 아웃은 항상 사람들이 도시의 최고를 발견하게 도와줬습니다. 이제 그 이상으로 타임아웃을 통해 엔터테인먼트, 음식, 공연, 코미디, 음악 등을 예약할 수 있어 사람들에게 더 많은 경험을 안겨줄 것입니다.” 사라 바틀렛(CMO of Time Out Group) 새로운 브랜드의 구축은 디지털 세계에서 더 유연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모든 채널에 걸쳐 원활하게 작동한지만 특히 모바일, 디지털, 소셜 플랫폼에 초점을 맞췄다. 1968년 런던에서 시작된 타임아웃의 잡지는 독자층이 매우 좁았고 3주마다 출판됐다. 지금은 107개의 도시, 39국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한 달에 약 1억 명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