딘

TIME OUT MEETS: 딘

R&B 대세로 주목받는 서울의 인디고 차일드.

광고하는

R&B 대세로 주목받는 서울의 인디고 차일드 딘! 그의 음악 이야기와 서울에 관하여 물었다.

미국과 한국에서 발표한 몇 장의 앨범으로 인디고 차일드(인류 문명의 발전을 위해 외계에서 보내진 아이들을 뜻하는 말)라 불리며 대세 뮤지션으로 자리 잡았다. 자신에 대해 소개 해 달라.
 
얼터너티브알앤비, 쉽게 말하면 여러 가지 색의 R&B 음악을 하고 있는 아티스트 딘이라고 한다.

국내 데뷔에 앞서 미국에서 먼저 싱글 앨범 <I’m not sorry>를 발매한 점이 흥미로웠다. 미국에서의 활동 계획은 어떻게 되나?
 
첫 싱글임에도 좋은 반응을 얻어서 감사하다. 앞으로 미국에서 여러 아티스트와 협업하거나 개인 작업물로 EP를 발표할 계획이다. 아시아의 R&B 아티스트가 아닌 전 세계적인 R&B 아티스트로 인정받고 싶어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더 발전시키고 뚜렷한 색깔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중이다.


광고하는

첫 EP 앨범 <130 무드: 트러블(130 mood:TRBL)>에 대해 소개하자면?
 
앞으로 시리즈로 나올 130 무드의 첫 번째 작품이고,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방이라는 하나의 공간을 설정하여 그 안에서 벌어지는 영화적인 구성을 담고 있는 단색 앨범이라 소개할 수 있다.

다이나믹듀오, 이하이 등 다양한 아티스트와 작업했다.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다이나믹듀오 형님들은 오랜 경력을 가진 분들임에도 내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낼 수 있게 배려해주었고 그런 것들이 좋은 결과물로 나올 수 있던 것 같다. 하이는 원래 노래를 잘하는 친구라고 생각했지만 그 이상으로 곡 소화를 잘해서 재미있는 작업물을 만들 수 있었다.

광고하는

앞으로 함께 작업해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다면?
 
성우들과 작업해보고 싶다. 음반 작업을 할 때 스토리는 물론 흐름에 따른 트랙의 구성, 속지, 재킷에 이르기까지 음악이 시각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고려해왔다. 라디오 드라마의 경우, 성우들의 목소리 전개만으로도 극이 떠오르지 않나? 성우들과 작업하면 나의 음악이 영화나 드라마를 보듯 생생히 전달될 것 같다.

곡을 만들 때 자극이 되거나 영감을 받는 것은 무엇인가?
 
영화나 사진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앨범의 전체적인 그림에 맞는 곡을 만든다.

광고하는

마지막으로 서울을 상징하거나 가장 서울다운 곳은 어디라고 생각하나?
 
은근히 어려운 질문이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역시나 서울을 상징하는 건 한강!


추천작
    추천작
    추천작
    광고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