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좋아요
저장하세요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블록버스터 시대를 연 전설의 SF영화 < 스타워즈 >가 첫 번째 스핀오프 <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를 발표했다.

Rogue One: A Star Wars Story(Felicity Jones)Ph: Film Frame©Lucasfilm LFL

힘이 당신과 함께 하기를(May the force be with you), 내가 너의 아버지다(I'm your father)는 스타워즈를 모르는 사람들도 한번씩 들어 보았을 말. 잠깐, 스타워즈를 모르는 사람이 있다고?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는 1977년 북미에서만 1억 34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블록버스터 시대의 막을 열었다. <스타워즈>는 1980년대 미국 대중을 사로잡은 강력한 문화현상이 되었다.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Rogue One: A Star Wars Story)>는 <스타워즈>의 첫 스핀오프 작품이다. 평범했던 사람들이 한 팀이 되어 영웅으로 거듭난다는 이야기는 언뜻 진부하지만 <고질라>의 감독 가렛 에드워즈의 손을 거쳐 비범해졌다.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와 함께 보면 좋은 스타워즈 이야기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

조지 루카스의 < 스타워즈 >는 1977년 북미에서만 1억 34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블록버스터 시대의 막을 열었다. < 스타워즈 >는 1980년대 미국 대중을 사로잡은 강력한 문화현상이 되었다. < 로그 원: 스타워즈 스토리(Rogue One: A Star Wars Story) >는 < 스타워즈 >의 첫 스핀오프 작품이다. 평범했던 사람들이 한 팀이 되어 영웅으로 거듭난다는 이야기는 언뜻 진부하지만 < 고질라 >의 감독 가렛 에드워즈의 손을 거쳐 비범해졌다. 이전 스타워즈 영화들의 특수효과를 맡아온 ILM이 이번 영화에도 참여했다. 이들은 그린스크린 대신 실제 대형 LED 스크린을 도입해 전투기 내부 조종석에 탑승한 조종사의 헬멧에 반사되는 빛까지 세밀하게 표현한다. 해변 전투신은 가장 인상깊은 장면 중 하나인데 여기에서도 감독은 특수 카메라인 핸드헬드 카메라를 사용해 스펙타클한 지상 추격전을 선보인다. 감독은 이뿐 아니라 몰디브 세트를 직접 제작하고 실제 전쟁 무기를 공수해 정말 세트를 폭발시키며 촬영했다. 반군 소속의 진(펠리시티 존스)은 적의 최종병기 데스 스타 개발에 아버지가 참여했다는 과거때문에 데스 스타의 약점을 캐내는 임무를 떠맡게 된다. 단숨에 행성 하나를 파괴할 위력을 지닌 데스 스타가 완성되기전에 설계도를 훔쳐내야 하는 이번 작전의 성공 확률은 고작 2.4%이다. 아버지에 얽힌 비밀을 밝히려는 진을 비롯해 유능한 정보 요원 카시안(디에고 루나), 두 눈이 멀었지만 탁월한 무술 실력을 지닌 치루트(견자단), 전투베테랑 베이즈, 파일럿 보디, 시니컬한 드로이드 K-2SO으로 구성된 로그 원 팀이 승부에 나섰다.  

더 읽기

영화 < 스타워즈 >의 의미

조지 루카스가 창조한 "스타워즈"는 1980년대 할리우드만이 아니라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모든 것을 바꿔놓는 신호탄이 되었다. 블록버스터 전성시대가 시작되었고, SF와 어드벤처 등 장르물이 엔터테인먼트의 주류가 되었다. 그리고 는 영화 ,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피규어, 게임 등 다양한 매체로 확장되며 세계를 확장했다. 디즈니가 판권을 인수한 후 "스타워즈"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J.J. 에이브럼스가 연출한 7편 "스타워즈: 깨어난 포스"를 기점으로 3부작 영화가 2년마다 개봉할 것이고, 그동안에는 에피소드 3편과 4편 사이를 배경으로 게릴라가 주인공인 외전 영화가 개봉한다.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도 나온다. "스타워즈"가 대체 무엇이기에 40여 년이 흐른 지금까지도 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는 것일까. "스타워즈" 신화를 되짚어보자.   "스타워즈"는 몽상가의 야심에서 출발했다. 조지 루카스는 자신이 좋아하는 SF와 서부극, 구로사와 아키라의 시대극 등을 뒤섞은 저예산의 오락영화를 꿈꾸었다. 20세기 폭스는 "스타워즈"를 B급영화 정도로 생각했고, 연출료를 깎는 대신 관련 상품의 권리를 조지 루카스에게 넘겨주었다. 77년 여름이 끝나갈 무렵 "스타워즈"는 흥행수익 1억 3400만 달러(북미 기준)를 올렸다. 당시 박스오피스로는 감히 꿈도 꾸지 못할 액수였다. "스타워즈"의 장르는 스페이스 오페라다. SF의 하위 장르인 스페이스 오페라는 액션과 로맨스를 전면에 내세우는 오락적인 장르다. 납치당한 고귀한 신분의 여성이나 위기에 처한 왕국을 악의 손길에서 구해내는 영웅의 이야기가 전형적인 플롯이며 서부극이나 중세 기사모험담의 무대를 우주공간으로 옮겼다고 생각하면 된다. "스타워즈"는 광선총과 검, 화살, 독침이 함께 등장하며 과학적인 고증은 거의 없다. 제다이 기사의 광선검이 과학적 상식에서 벗어난 것처럼. 스페이스 오페라는 판타지의 검과 마법이 첨단 우주 문명과 가볍게 공존한다.

더 읽기
글 김혜원
Advertising

댓글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