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icon-chevron-right 서울 icon-chevron-right 염리동 골목길 탐험

Heads up! We’re working hard to be accurate – but these are unusual times, so please always check before heading out.

Yeomri-dong
PHOTOGRAPHS: PARK JUNG-WOO

염리동 골목길 탐험

서촌도 있고, 경리단도 있고, 연남동도 있지만 염리동을 가장 먼저 소개한다. 염리동 맛집, 염리동 카페, 염리동 소금길 등 염리동의 모든 것.

에디터 - 김혜원
Advertising

이대역 5번 출구, 메인 도로에서 한 골목 들어서면 염리동이 시작된다. 대학교 주변의 번화한 상가나 옆 동네 아파트 단지와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구불구불한 골목에는 80년대에서 시간이 멈춘 듯한 오래된 주택과 옛 간판을 그대로 사용한 상점들을 만난다. 재개발로 풍경이 변한 다른 지역과는 달리 염리동은 1980년대 모습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염리동 골목 언덕에 위치한 ‘태양문구’는 30년째 한자리다. 다닥다닥 붙은 연립주택도 80년대에는 인기가 많은 집이었을 것이다. 염리동은 현재 우리에게 익숙한 서울의 모습이 아니다. 주말에 관광객들로 발 디딜 곳 없는 동네와도 거리가 멀다.

좁고 복잡한 골목길은 해가 지면 으슥한 골목으로 변했다. 범죄를 우려한 서울시가 2012년에는 범죄 예방 프로젝트를 만들어 새롭게 디자인까지 했다. 으슥한 골목길에 노란색으로 칠한 가로등과 안내판을 세우고 걷기 코스인 ‘소금길’도 만들었다. 현재 소금길은 주민을 위한 안전 지킴이 역할뿐 아니라 외지인이 염리동을 찾는 하나의 이유가 된다. 소금길을 찾은 사람들이 곱게 칠해진 벽과 바닥의 그림을 카메라에 담는다. 지금 염리동은 또 한번 변하고 있다.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자연스럽게 둥지를 튼 공간이 하나 둘 생겼다. 15년 된 이전 상점의 간판을 그대로 달고 있는 여행 책방 ‘일단 멈춤’이 대표적이다. 독특한 동네 분위기와 비교적 저렴한 임대료 덕분에 새로운 공간을 꿈꾸는 청년들이 이곳에 모여들고 있다. 투박한 동네에는 왠지 모를 편안함과 안도감이 배어 있다. 오래된 문구점과 작은 책방, 소금길 등 햇살 좋은 날 염리동 골목골목을 걸어보자.

소금길

소금길 찾기

Things to do 워킹 & 투어 염리동

이대역 5번 출구로 나와 왼쪽 골목으로 들어서면 명성한의원이 보인다. 명성한의원을 정면에 두고 다시 오른쪽 골목으로 꺾으면 CU 편의점이 있는데, 편의점을 끼고 돌아 오르막길을 올라가면 소금길 36번에 도착한다.

소금길 19번

Things to do 워킹 & 투어 염리동

분홍 벽을 따라 갖가지 생활용품이 진열된 이곳은 김종철 할아버지가 만든 벼룩시장이다. 쓰레기도 줄일 겸 버려진 물건도 충분히 재사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폐품을 주우며 모은 쓸 만한 그릇을 집 앞에 내놓으면서 시작되었다. 주민들은 이곳에서 자발적으로 물물교환을 할 수 있으며, 그릇은 본래의 역할은 물론 향초를 담는 용기나 화분 받침대가 되기도 한다.

Advertising

소금길 32번

Things to do 워킹 & 투어 염리동

웃어밥 최성호 대표는 염리동에서 가장 매력적인 곳으로 이곳을 추천하며 말했다. “옛날에 <서울의 달>이라는 드라마가 있었는데, 밤이 되면 서울이 그렇게 쫙 보여요.” (<서울의 달>은 서울 달동네를 배경으로 각자의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1994년 드라마다.)

염리동에서 가봐야 할 곳

5. 퍼넬

Restaurants 까페 염리동

카페를 찾아보기 힘든 염리동에 스페셜티 커피만 전문으로 하는 카페로 지난 3월 문을 열었다. 스페셜티 커피는 생산지와 품종이 확실하며 맛이 뛰어난 고품질 커피를 일컫는다. 이곳에서는 콜롬비아 벨라비스타와 에티오피아 예가체프 아리차가 대표적이다. 직접 로스팅을 하지는 않지만, 믿을 수 있는 팀이 퍼넬만을 위해 헌팅부터 로스팅까지 담당한다. 드리퍼나 케맥스, 에어로프레소로 추출한 싱글 오리진 스페셜티 커피를 비교적 저렴한 5000원에 판매한다. 4인용 테이블 하나와 바 좌석밖에 없기 때문에 바쁠 때에는 오랜 시간을 보내기 부담스럽지만 한가한 때는 바에 앉아 주인장과 이야기 나누기 좋다.

6. 을밀대

Restaurants 염리동

40년 이상의 전통을 자랑하는 평양냉면집. 강남에도 매장이 있지만 본점은 이곳이다. 벽돌로 지은 건물은 낡았지만 단정하다. 담백하고 밋밋한 맛의 평양냉면은 호불호가 나뉘는 음식. 을밀대의 평양냉면은 다소 면발이 굵고 살얼음이 언 육수를 그대로 내는데, 이 또한 호불호가 갈리는 포인트다. 4000원에 냉면 사리를 추가할 수 있으나 양이 푸짐해 대식가가 아닌 이상 사리를 추가할 필요는 없다. 파채에 얹혀 나오는 차돌박이 수육이 냉면만큼 별미다.

Advertising

7. 늘장

Shopping 염리동

늘 장이 열린다고 하여 ‘늘장’이라고 이름 지은 생활문화장터. 공덕역 인근, 경의선 폐철로를 걷어 낸 공터에 2013년 자리 잡았다. 영화 도서관이자 카페인 ‘늘씨네’와 극단 더더더에서 운영하는 ‘연기교습소’ 등 아기자기한 텐트 하우스의 상설 매장이 늘 공간을 지킨다. 상설 매장에서는 공연이나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여기에 주말마다 열리는 늘장이 있는 것. 벼룩시장에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만든 먹거리와 수공예품, 중고물품 등을 판매한다. 마을, 공원, 장터, 전시관, 놀이터를 더한 것이 늘장이라는 설명처럼 단순히 사고파는 공간이 아닌 다양한 사람들과 만나고 어울리는 작은 마을의 광장 같다.

8. 프릳츠 커피 컴퍼니

Restaurants 까페 마포구

염리동에서 조금 떨어져 있지만, 프릳츠 커피 컴퍼니는 발품을 팔아서라도 가야 하는 카페다. 프릳츠 커피 컴퍼니는 종이 필터와 금속 필터 중 원하는 필터를 선택해 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는, 서울 시내의 몇 안 되는 카페이다. 단순히 손님을 끌기 위한 전략으로 이렇게 하는 것은 아니다. 프릳츠 커피 컴퍼니의 공동창업자 다섯 명 중 한 명인 박근하 씨는 2014 한국 바리스타 챔피언십 우승자이자 커피콩 분야에서 14년간 종사한 전문가이다. 커피를 보다 맛있게 내리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 손님들을 위해 매주 목요일과 일요일 오후 6시에는 커피 내리기 강좌도 운영한다(한국어로만 진행된다). 이 곳의 뺑오 쇼콜라와 전통 기와집을 개조해서 만든 레트로 풍의 분위기는 어느 때 찾아와도 항상 따스한 위로가 되어준다.

염리동에서 만난 사람

Chun Hee-jae
Chun Hee-jae

당신은 누구인가
‘피터 아저씨’라는 이름으로 음악을 하고 있다. 멤버들과 함께 생활하는 집 ‘아현동쓰리룸’에서 생활하며 동료 뮤지션들을 집에 초대해 ‘홈메이드 콘서트’를 열기도 하는 천휘재라고 한다. 최근에는 ‘언뜻 가게’를 열었다.

지금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한다면
아현동쓰리룸, 홈메이드콘서트, 언뜻 가게 모두 동네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프로젝트다. 예술가로서 작품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생계와 자립 기반이 필요하다. 그런데 작품 활동으로는 도저히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보니 ‘지역에서 예술을 필요로 하는 지점을 찾아내 그것을 일로 발전시켜보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하게 되었다. 아직 수익은 제로에 가깝지만 올해 안에는 지속 가능한 나름의 구조를 만들어보려고 한다.

염리동을 좋아하는 이유
아현동과 인접한 염리동은 서울에 몇 남지 않은 ‘동네’다운 동네다. 유명해진 동네에 비해 볼거리가 적다고 느낄 수도 있지만, 시간이 만들어낸 동네 자체가 하나의 관광자원이라 생각한다. 또 염리동 소금길 코스를 따라 천천히 산책하는 것도 좋다.

추천하고 싶은 염리동의 다른 장소
동네 골목골목을 다니다 보면 ‘태양문구’ 라는 오래된 문방구를 발견할 수 있다. 어릴 적 학교 앞에서 불량식품을 사 먹고 뽑기를 하던 문방구의 분위기가 그대로 남아 있어 종종 놀러 가곤 한다.

염리동을 방문하기 좋은 때
염리동은 제비가 매년 찾아오는 지역이다. 날씨가 본격적으로 따뜻해지는 4월 중순부터는 제비가 집을 수리하고 알을 낳아 새끼를 키우는 과정을 비교적 가까이에서 관찰할 수 있다.

염리동 탐험 지도

yeomri-map kr
yeomri-map kr
ILLUSTRATION: JOE SUNG-HEUM

추천작

    추천작

      Advertis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