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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배우 인터뷰: 윤하

가수 윤하는 뮤지컬 "신데렐라"에서 신데렐라를 연기한다. 가수가 아닌 신인 뮤지컬 배우로서의 시작점이다.

윤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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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신데렐라"는 동화를 현대적 이야기로 각색한 브로드웨이 뮤지컬이다. 그리고 데뷔 12년 차 가수 윤하의 첫 뮤지컬이기도 하다. 일 때문에 뉴욕에 가게 되면 꼭 브로드웨이에서 뮤지컬을 한 편씩 보고 오고, 최근에는 창작뮤지컬 "아리랑"을 감명 깊게 보았다고 이야기하는 그녀는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신데렐라"니까요!”라고 씩씩하게 말했다. 현실에 굴하지 않는 당찬 신데렐라가 돋보이는 뮤지컬 "신데렐라"는 밝고 긍정적인 이미지의 윤하와 최적의 조합처럼 느껴진다.
 
뮤지컬 속 신데렐라는 원래 캐릭터와 조금 다르다. 솔직하고 밝고 진취적이다. 그래서 더 어렵지는 않았나.
동화 속 신데렐라의 가녀리고 조금은 비련의 여주인공 같은 이미지에서 신분상승을 하는 스토리도 물론 가지고 가야 한다. 하지만 계모와 언니들의 핍박에도 굴하지 않고 꿈의 나래를 펼치는 신데렐라, 정치적으로 아무것도 모르는 왕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지혜로움, 그리고 나중에 어머니를 용서할 수 있는 마음이 드넓은 사람. 신데렐라는 여러 캐릭터가 혼재된 것 같다. 그래서 전형적인 면과 현대적인 면을 복합시키는 데에 어려움이 조금 있었다. 뭐 하나라도 튀게 되면 그 캐릭터가 세 보이거나 악해 보일 수 있더라. 정도를 지키는 게 가장 어려웠다.
 
그것을 어떻게 조율했나.
다른 신데렐라, 마리, 크리스토퍼 배우들한테 매일같이 전화를 했다. 만약 전화비가 정액 요금제가 아니었다면 몇 백만원은 나왔을 거다. 귀찮아해도 굴하지 않고 계속 전화해서 물어봤다. “이 부분은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데, 연출님 생각은 조금 다른 것 같은데…”, “저는 여기를 이렇게 풀고 싶은데, 이러면 신데렐라에서 너무 벗어날까요?” 이렇게. 그게 큰 도움이 된 것 같다.
 
좋아하거나 꼭 나누고 싶은 대사가 있다면.
“한때는 제 이름이 불려지는 게 싫었지만, 오늘부터는 아니에요. 누군가 어떤 일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질 때 제 이름을 떠올리면서 희망을 가질 테니까요” 라는 신데렐라의 대사가 극 전체를 다 설명해주는 느낌이다. 내 인생을 설명해주는 느낌이기도 했고. 마리라는 요정이 와서 예쁘게 옷을 갈아 입혀주는 이런 동화 속 내용이 그대로 재현되기는 하지만, 자신 안에 믿음이 있지 않으면 그 요정을 볼 수 없었을 지도 모른다. 모든 연이라는 게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일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질 때, 희망을 가지고 꿈을 꿨으면 좋겠다는 바람으로 그 대사를 추천한다.
 
초반 장면 중 집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신데렐라가 혼자만의 공간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친다. 혹시 어릴 적 가족과 떨어져 일본에서 미래를 그리던 때를 떠올리게 하지는 않았나?
아무래도 오버랩 되는 것들이 많았다. 그래서 장면 하나를 완성할 때마다 눈물도 많이 흘렸다. ‘아니, 얘가 얼마나 힘들었을까’라는 어떤 동질감 같은 것도 느끼고 가엽기도 하고, 그리고 씩씩하게 이겨내는 게 기특하기도 하고 말이다. 정이 많이 든 것 같다.

무대에서 춤을 추는 건 어떤가? 잘 춰서 놀랐다.
연습만이 살길이라고 두 달 동안 열심히 그것만 했다. 지금 엄지 발톱에 피멍도 들었는데, 그 장면이 정말 노력의 결실인 것 같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함께 한 상대일수록 합이 잘 맞을 것 같다. 네 명의 크리스토퍼 왕자 중 연습 파트너는 누구였나?
양요섭 씨가 제일 많이 맞춰줬다. 요섭 씨는 또 서현진 선배의 도움을 많이 받았는데, 받은 걸 그대로 나에게 전수해주기도 했다. ‘신데렐라가 여기에서 이 부분을 잡으면 조금 더 편해하더라’, ‘이렇게 하면 더 좋더라’ 하는 조언을 많이 해줘서 도움이 많이 됐다.
 
첫 공연도 양요섭 씨랑 했었다. 그럼 네 명의 왕자 중 가장 편한 상대는?
가장 편한 사람은 요섭 씨다. 그런데 각기 다른 매력이 있다. 켄 씨 같은 경우에는 오랫동안 알고 지내서 연기하기가 편하다. 서로 눈을 마주치면서 장난스럽게 부르는 ‘Do I Love You Because You're Beautiful?’ 같은 넘버라든지. 각각 편한 요소가 있는데, 전반적으로 봤을 때는 아무래도 많이 맞춰본 요섭 씨가 가장 편하다.
  
뮤지컬 음악과 가요는 다르지 않나. 연습실에서 처음 부른 넘버가 궁금하다.
처음 부른 넘버는 ‘In my own little corner’, 의자에서 상상하는 부분을 제일 먼저 했다. 그런데 공연이 올라가고 나서 안무감독님이 그러시더라. 처음에 네가 그 넘버를 배우러 왔을 때 나는 너무 암담했다. 나는 네가 뭘 할 수 있는 앤지 정말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았는데, 이렇게 와줘서 너무 고맙다는 말씀을 하셨다. 진짜 너무 벅차고 눈물이 날 정도로 기뻤다.
 
노래를 잘하기로 유명하다. 노래는 자신 있어, 이런 생각도 했을 것 같다.
처음에는 그랬다. 그런데 하다 보니 뮤지컬 배우들의 성량에서 내가 따라갈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 나도 성량이 좋은 편이라고 생각 했는데, 표현하는 굵기가 다르더라. 또 밖에서 다른 분들이 테크 리허설 하는 걸 지켜보니 마이크가 섬세하게 픽업을 하더라. 섬세함과 굵게 선을 가져가는 그 중간이 뭘까 고민을 많이 했다.
 
답을 좀 찾았나.
이제는 조금 알 것 같다. 처음에는 많이 헤맸다. 노래, 연기, 춤, 드레스, 변복, 하나부터 열까지 다 부딪혔던 것 같다.
 
이전에 "신데렐라"는 나를 돌아보게 한 작품, 내 미래에 대한 희망을 심어준 작품이라고 말했다. 돌아보니 자신은 어떤 사람이었고, 새롭게 갖게 된 미래에 대한 희망은 어떤 건지 들어보고 싶다.
나도 나름의 풍파가 많았다. 물론 더 살아봐야 알겠지만, 28살이 경험할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더 많은 일을 겪었다. 일을 하면서 생긴 문제, 파트너십과의 문제 등 많은 것이 나를 괴롭혔다. 그런 와중에 나의 장점이라고 생각된 건, 나는 신데렐라처럼 몽상가라는 것이다. 꿈을 많이 꾸는 사람이고, 더 잘될 수 있을 거야, 라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갖고 있다. 그래서 어려움을 잘 헤쳐올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신데렐라도 그렇지 않나. 신데렐라를 보면서 너무 기특했다. ‘그래, 잘해왔구나’, 정말 나와 똑같은 도플갱어 친구가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미래에 대한 희망은 뮤지컬 배우로서의 또 다른 가능성을 의미하는 걸까.
그런 것도 있고, 어떤 일이든 불가능한 것은 없다는 걸 이번에 많이 느꼈다. 연습을 하면서도 무도회 장면은 죽어도 못할 것 같았다. 그런데 그걸 해냈고, 무대연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도 안 틀리고 할 수 있을까 했는데, 그것도 해냈다. 하나씩 이룰 때마다 ‘우와, 내가 정말 성장하고 있구나’ 라고 느꼈다. 뮤지컬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장르에서 내가 원하는 것을, 확실하게 원하는 것이 있다면, 못해낼 일은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뮤지컬이 앞으로의 음반 작업에도 자극이 될까? 라디오를 진행하고 발표한 4집에는 ‘People’이란 곡이 있었다.
어떤 표현의 창 같은 것을 하나 깬 느낌이다. 무언가 유리막이 앞에 있었다면 그것이 이제 사라지고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조금 깨친 것 같다. 그런 부분이 아마 다음 앨범에는 더 풍성하게 표현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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