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Movies, 드라마
  • 4 최대 별점 5개
0 좋아요
저장하세요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지난해 개봉한 영화 "자유의 언덕"은 말하자면 홍상수 감독의 밝은 면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한편, 홍상수 감독은 신작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로 최근 스위스 로카르노국제영화제 국제경쟁 부문에서 대상인 황금표범상 수상이라는 기쁨을 안았다. 아마 이 상은 홍상수 감독이 지금까지 받아온 상 중 가장 영예로운 찬사가 아닐까. 
 
영화 속 주인공의 직업은 영화감독이다. 그는 자신의 작품이 상영되는 것을 보기 위해 한 마을을 찾고, 그곳에서 매력적인 젊은 화가 한 명을 만나게 된다.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는 24시간의 일상을 조금씩 변화시키며 두 번 보여주는데,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한 이 영화의 구조는 홍상수 감독의 전작 "오! 수정"(2000)을 떠오르게 한다.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 이 영화를 보다 보면, 작은 디테일의 차이가 마치 악마처럼 순식간에 불어나 결국에는 큰 차이를 만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홍상수 감독은 예술적 성공이라는,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분야를 파고들 때 가장 쾌활하며 동시에 가장 우울하다. 전형적인 주인공 역할을 맡은 배우 정재영은 영화에서 쭈뼛쭈뼛하고 비열한 연기를 펼치는데, 이를 통해 아내가 아닌 여자와 바람을 피우고 싶어 하는 그의 마음과 그가 얻게 된 명성, 그리고 이것들이 그에게 주는 죄책감을 관객에게 내비친다. 김민희 또한 시선을 빼앗는 존재감으로 스크린에서 인상 깊은 연기를 보여준다.
 
이 영화가 홍상수 감독의 작품 세계에 입문하기 위한 작품으로 더할 나위 없이 좋기는 하지만, 사실 주류 관객들 사이에서 흥행하기는 그리 쉬워 보이지 않는다. 영화에서 홍상수 감독은 본인의 스타일을 고수하며, 그 안에서 여전히 활력 있다. 이 개성파 감독은 뭔가를 향해 거침없이 돌진해나가며, 자신이 만든 본인의 한계를 뛰어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목소리를 발견해낸다.
 
Pierce Conran(영화평론가)

상영 정보

개봉일 목요일 9월 24일 2015
상영 시간 121분

출연 배우 및 촬영 스탭

감독 Hong Sang-soo
각본 Hong Sang-soo
출연 Jeong Jae-yeong
Kim Min-hee
Yoon Yeo-jeong
LiveReviews|0
1 person listening